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무리 필수 불가결한 학습 과정(Iearning tasks)이라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않거나 능력 수준에 부적합한 학습 과제는 자기 학습하기의 의욕을 환기하고 동기를 강화할 수 없다.
학생의 자기 학습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
국어과의 언어 활동은 크게 네 가지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누어진다. 그 중에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영역이고,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 영역으로 나뉘어진다. 이 두 영역 중에서 이해 영역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활동을 소개하였는데 토론자는 표현 영역에서의 창의력증진 방안을 덧붙여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목적
목적은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과인 10학년 국어과의 수업 개선을 위한 WEB 형식의 ICT활용 교수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학습자의 종합적 사고력과 풍부한 창의력 등 자기주도적
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목적
학생들이 도형에 대한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 통찰 능력과 수학적 추론의 의의 및 방법을 주지시키며, WEB을 통한 조작자료를 개발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각능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미있는 학습지도 방법
학습자의 선택이 없는 교사 주도의 수업보다는 의사소통 참여자가 사용할 문장을 선택하고 답할 수 있는 수업, 교사의 언어지식에 대한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업 활동 참여에 학습의 성과가 달려 있다고 한다.
Krashen의 외국어 습득 이론에 입각하여 Krashen & Terrell(1983)은 새로운 교수 방법의 원칙을
), 실제 참여코너와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창의력 신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참고 코너로 나누었다.
․토론교실은 사회이슈별 주제학습으로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통합교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특히 다양한 토론유형, 탐구지, 교수학습지도안, NIE
창의력증진 자료 개발.
(2) 활동 중심의 조작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자료 개발.
(3) 교과와 관련지어 활용할 수 있는 창의력증진학습자료 개발.
3. 특성
1) 학생 학습의 출발점
교육과정을 준거로 마련된 교과서와 지도서에 나타난 것을 기준으로 하여 정해진 진도상의 출발점 혹
학습자의 능력과 관심도에 따라 제재 선택이 가능하며 내용상의 편집뿐 아니라 자르고 붙이고 수집하는 활동적 편집까지도 가능하다. 학습자의 다양한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적 활용도가 높은 것이다.
다섯째, 신문은 이야기와 사건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연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추론과
학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지 이들을 각각으로 분리하여 어떤 특출한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계발하자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들 여러 지능들은 서로 협응(協應)하여 작용하기 때문이다.
중원 중학교는 가드너의 이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영화라는 예능 능력뿐 만 아니라 조원들이 함